스마트폰과 IT강국으로 퍼진 지구촌사람들은 책과 멀어진 지 오래입니다. 숏폼과 각종SNS로 중독되어 있는 현재사람들에게 도서는 정말 필수인데요 숏폼 콘텐츠와 영상시청의 시간을 제한하고 독서의 시간도 마련할 겸 도서관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 봤습니다. 세계적으로 도서관으로 유명한 10대 도서관은 어디일지 아래 내용 확인해 보세요!
1. 미국 의회도서관 (Library of Congress, USA)
미국 의회도서관은 워싱턴 D.C에 위치해 있는데요, 1800년대에 설립된 것으로 1억 7천만 개 이상의 자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 역사와 법률에 관한 자료와 450개 이상의 언어로 된 자료를 보유하고 있어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를 접할 수 있습니다.
2. 영국도서관 (British Library, UK)
영국도서관은 런던에 위치한 세계에서 가장 큰 도서관으로 어마무시한 자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약 1억 7천만 개 이상의 자료가 있다고 하네요! 1973년에 설립되어 대영박물관으로도 운영을 하였으나, 현재는 런던 세인트 판크라스에 위치해 있습니다.
3. 독일 슈투트가르트 도서관(Stadtbibliothek Stuttgart)
독일 슈투트가르트에 위치한 현대적이고 인상적인 공공 도서관입니다. 이 도서관은 디자인은 한국 출신의 건축가 이은영 설계자가 설계하여 유명해진 도서관입니다. 각 층마다 다양한 독서 공간이 마련되고 있습니다.
4. 아일랜드 트리니티 칼리지 도서관(Trinity College Library)
아일랜드 더블린에 위치한 트리니티 칼리지 더블린(Trinity College Dublin)의 도서관으로, 1592년에 설립된 트리니티 칼리지와 함께 설립되었다고 합니다. 이 도서관은 역사가 깊은 곳인데요 오랜 기간의 학문과 연구의 중심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약 700만 권 이상의 책을 소장하고 있으며, 9세기에 제작된 켈스의 책을 포함하고 있다네요
5. 포르투갈 코임브라 도서관 (University of Coimbra General Library)
포르투갈 코임브라에 위치한 이 도서관은 조아니나 대학에 속해있는 도서관입니다. 1771년에 설립되어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화려한 바로크 양식의 인테리어로 천장은 금박장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포르투갈의 역사와 문화를 느낄 수 있는 역사적 가치가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6. 스페인 엘 에스코리알 도서관(Real Biblioteca de San Lorenzo de El Escorial)
스페인의 마드리드 근처에 위치한 엘 에스코리알 수도원 내에 있는 도서관입니다. 엘 에스코리알 수도원은 16세기 후반에 스페인 왕 필리페 2세에 의해 건설되었다고 하는데요, 수도원은 왕실의 거처, 수도원, 그리고 학교의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도록 설계되었고 르네상스 양식의 건축물로 웅장함을 자랑합니다.
7. 호주 빅토리아 도서관(Victoria Library)
호주의 멜버른에 위치한 빅토리아 주립 도서관(State Library of Victoria)을 지칭하는 것으로, 이 도서관은 호주에서 가장 유명한 도서관인데요, 1854년 설립되었으며, 호주의 문화 및 예술의 자리매김을 하고 있습니다. 도서관의 중심에는 '돔 홀'이라는 대형 원형 독서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약 200만 권 이상의 서적을 보유하고 있다네요
8. 미국 존스홉킨스대학교 조지 피바디 도서관(George Peabody Library)
미국 메릴랜드주 볼티모어에 위치한 도서관으로, 미국의 자선가인 조지 피바디(George Peabody)의 기부로 세워졌으며, 현재는 존스홉킨스대학교의 일부로 운영되고 있는데요, 1875년에 설립되었습니다. 학술연구와 관광으로 유명합니다.
9.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도서관(Biblioteca de Buenos Aires)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시에 위치한 주요 공공 도서관인데요, 이곳은 전 세계 도서관 중에서도 그리 오래되지 않았지만 1909년도에 시립도서관으로 시의 여러 지역에 걸쳐 분포된 공공 도서관으로 지역 주민들에게 학술적 자원과 문화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0. 스웨덴 스톡홀름 공공 도서관 (Stockholms stadsbibliotek)
스웨덴 스톡홀름에 위치한 이 도서관은 1928년에 설립되어 스톡홀름 시의 주민들에게 정보와 교육을 통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현대적이고 직선적인 건축물로 유명합니다.
마치며, 독서는 여전히 중요한 학습과 성장의 밑거름이 될 우리의 자산입니다. 그리고 인간의 뇌를 더욱더 건강할 수 있도록 독서를 하는 것이 바람직한 계획이지 않을까요? 이렇게 세계에서 유명한 10대 도서관이 어디인지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